총 게시물 240건, 최근 0 건
   

인간과 역사 숙제!

글쓴이 : 정규민 날짜 : 2014-05-29 (목) 22:42 조회 : 958
1. 압축적 근대화란 빠른 시간내에 산업화를 이룬 것을 압축적 근대화라고 생각한다. 압축적근대화로 우리가 얻은 것은 편안한 생활 인 것 같다. 다른 국가보다 빠른 산업화로 우리는 다른 국가보다 빠른속도로 보다 편안한 생활이 가능해졌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의 편리한 생활보다 더 많은 것을 잃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기존에 갖고있던 문화와 우리에게 중요한 가치들이 많이 사라진 것 같다. 압축적 근대화 속에서 경쟁이라는 가치가 최우선이 되었고 함께 살아가는 의미보다는 나만 잘사면 된다는 인식이 퍼지게 되었다.  우리는 (돈=경제발전)을 얻었지만 함께 살아가는 가치, 그리고 빈익빈 부익부의 빈부격차,압축적근대화를 통해 우리가 얻은것과 잃은 것 같다.

2. 쓰여진 역사는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강자의 입장으로 많이 쓰여진 역사이다. 그리고 쓰여지지 않은 역사는 일반 민중, 혹은 전쟁에서 승자와 패자가 있다면 패자의 시선은 우리는 쓰여지지 않은 역사이다. 그리고 인식된 역사는 앞서 말했듯이 우리가 공부했던 그리고 배웠던 내용이 인식된 역사라면, 인식하는 역사는 사실과 인식된 역사를 통해 왜?라는 질문을 갖고 나의 판단과 대답을 갖게되는 것이 인식하는 역사이다.

3. 역사를 시제로 표현하면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것이 기록된 것이다. 하지만 그 과거가 모여 현재가 되었다. 우리의 현재는 또한 과거가 되고 우리의 현재를 통해 미래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이어지는 것이 역사이고, 그저 과거에 기록된 것이 역사가 아니라 현재와 과거 미래를 잇는 것이 역사의 시제인 것 같다.

4.프레임 이론이란 사람이 각자의 프레임을 갖고있단 것이다. 그리고 그 프레임이란 각자의 생각의 폭이다. 그리고 생각흡수의 틀이다. 누구의 프레임은 코탁지만할수도 있고 굉장히 넓은 프레임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누구의 프레임은 물렁물렁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흡수할수도 있지만 누구는 너무 단단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다. 각자의 생각의 폭과 흡수량?을 합친것이 프레임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결정론적 카오스는 나비효과처럼 현재에 했던 나의 선택이 후에 큰영향을끼치는 것을 결정론적카오스라고 한다..?

5-1아파르트 헤이트- 남아공에서 한 유색인종 차별정책이다.  백인과 흑인의 분리정책 버스를 같이 못탄다거나 밥을같은자리에서 먹지 못한다거나 등 극단적 인종차별 정책이다.
 - 2비동시성의 동시성- 다른시대에 일어났던 것이 현재에도비슷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을 비 동시성의 동시성이라고 한다. 영국 산업혁명때 있었던 노동착취가 현재에도 일어나고 있는 것?같이..
  -3역사공부를 대충하면 죽도밥도 안된다. 이말을한 종민이는 스무살이다. 농사를 짓는것이 꿈이다. 그리고 여담으로 브로드 캐스트=농부 가 직업이다.

6. 역사를 치열하게 공부해야하는 이유는 현재우리의 모든 것과 연결되 있기 때문이다. 그저 과거의 얘기가 아닌 현재를 이어주는 모든 것이고 그저 쓰여진사실만이아닌 현재와 미래를 알수있는 연결선이기 때문에 역사를 치열하게 공부해야하는것이다. 역사는 움직이고 그저 순서없이 움직이는 것이아니라 흐름을가지고 서로 순환을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역사를 치열하게 공부해야 한다.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