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7건, 최근 0 건
   

2014. 5. 7 기록) 박정희 3탄 중간점검

글쓴이 : 장서엿 날짜 : 2014-05-09 (금) 01:43 조회 : 1079
맹쌤이 마을회의에 가시고 우리끼리 하게 됐어요! 상현오빠도 사정이 있어 못오고 다섯명으로 조촐한 시작!
먼저 그간 사정이 있어 못 왔던 종민이에게 지난 과정을 살짝 공유해 주고, 규민이부터!

규민이는 노동자와 인권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다고 했지요. 그래서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는 과정을 공유해 주었어요. 전태일, 당시에 있었던 많은 사건들, 노조, 노조에 공권력이 투입된 거라던가, 정경유착, 현재의 노동조건 등등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저번시간에 약속했던 메이데이 이야기도 해 주었지요.
우리의 피드백. 규민이는 지금 방향을 잘 잡지 못하고 여기저기 다 건드리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가지고 있는 것들을 다 펼쳐 맥락을 잡아보고 방향을 정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어요. 메이데이 이야기도 아직 궁금한 것들도 많고, 없는 사람들도 있으니 다음 시간에 다시 얘기해 주기로 했어요.

나현언니는 미국과 일본과의 외교 관계, 배경과 영향 등을 공부하기로 했지요. 학교 과제 때문에 아직 많이 진전시키진 못했지만 대략의 뼈대는 잡았어요. 외교 정책을 훑어보고 그 안에서 구체적 질문을 뽑은 뒤, 질문을 근거로 사건을 조사하고 그래서 지금에 끼친 영향을 공부한다고 해요. 대략의 구체적 질문과 어떤 사건을 공부할지는 정했어요. 과거로 거슬러가 공부를 시작할 거랍니다.
우리의 피드백. 나현언니는 너무 먼 과거부터 하나씩 공부하려는 것 같아요. 물론 다 하면 좋지만, 중요한 건 지금인데 그걸 다 하면 너무 힘이 많이 들 거에요. 정책을 먼저 보고 필요한 부분의 이해를 하는 수준에서 공부하고, 정책과 현재에 더 힘을 쏟으면 좋겠어요.

서영, 하늘은 박정희 정책과 그로 인한 영향을 공부해요. 나름의 판단 기준을 가지고 고른 주요 정책에 대해 심도있는 조사까지 완료했어요. 이렇게 이 팀만의 입문 3탄을 마치고.. 이제 지금에 미치는 영향거리를 공부하고, 그 근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 뒤, 토론을 통해 자기 생각을 가져 보려고 해요. 서로 잘하는 부분이 잘 맞아서 굉장히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대요.
우리의 피드백. 음... 잘 하고 있대요?! 잘 할 것 같아 기대된대요?!

종민이는 한 주간 과정을 함께하지 못했으니 이제 와서 관심사를 정하고 공부하는 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서로의 판단 하에 종민이만의 입문2 과정을 가지기로 했어요. '유신' 이라는 책을 읽고 박정희에 대해 더 이해하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의문과 질문 등 종민이의 생각을 가져오는 걸로!

이제 중요한 건 다음 시간의 토론인 것 같아요. 이론과 자기 생각 모두를 가지고 저돌적인 토론을 이루어볼 수 있도록.. 다들 잘 준비해 봐요. 이제 입문은 끝이니깐요! 파이팅팅팅

오늘의 단어장) 정경유착

그리고 모두의 소감 나누기.
피드백에 자신감이 생겼다는 이야기, 오늘 우리 참 잘한 것 같다는 이야기, 앞으로 분발해야겠다는 이야기 등이 주로 나왔네요.

품 선생님들, 동네 청년들과 함께할 우리의 공유 모임은 5월 16일 금요일로 정해졌습니다! 이번 주간나눔 모임 때 공유 모임을 어떻게 만들지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 보기로 했어요. 잊지 않았죠? 무슨 얘기를 나눌지 생각해 오기!

그래서 다음 모임은~ 5월 9일 금요일 오전 9시 30분 우이동 그린파크 파출소 앞 되겠습니다!
*심쌤의 제안으로 찰찰 식구들과 함께 둘레길에 가게 되었지요! 둘레길에서 얘기해염 뿅뿅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